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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ncepts/UML

UML - 유스 케이스 - 기능(스토리)

by ocwokocw 2021. 2. 11.

- 이 글은 UML Distilled (마틴 파울러)책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유스 케이스와 기능(스토리)

많은 접근 방법에서 시스템의 기능을 요구사항을 설명하기 위해 사용한다.(Extreme Programming 에서는 유저 스토리라고 부른다.) 기능을 곧바로 기술할 수도 있겠지만 보통은 유스 케이스를 먼저 만들고 기능의 리스트를 만든다.

 

기능은 유스케이스에서 꼭 하나의 요소는 아니며 아래 요소가 모두 될 수 있다. 보통은 유스 케이스보다 더 작은 단위가 된다.

  • 전체 유스케이스
  • 유스 케이스의 시나리오
  • 유스 케이스의 단계
  • 유스 케이스에 포함되지 않는 다양한 행동

- 유스 케이스는 언제 사용하는가?

유스 케이스는 시스템의 외형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작성하면서 "이 유스 케이스는 어떤 클래스하고 맵핑이 될까?" 라고 생각하면 안된다. 마틴은 심지어 보면 볼수록 유스 케이스 다이어그램은 필요가 없다고 기술하고 있다. 앞의 글에서도 수 차례 강조했듯이 유스 케이스의 본질은 텍스트이다.

 

유스 케이스를 항상 간결해야 한다. 복잡하게 되면 유스 케이스를 기술하는것자체에 시간을 뺏기며, 내용이 아닌 유스 케이스 작성에 집착하게 된다. 또 개발자들은 복잡한 유스 케이스는 읽어보지도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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