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 글은 UML Distilled (마틴 파울러)책을 기반으로 작성하였습니다.
- 커넥터 diagram 출처: https://forum.plantuml.net/2407/connector-in-activity-diagram
- 플로우와 엣지
UML 2 에서는 두 액션의 연결을 플로우와 엣지라고 표현하며 이 둘은 같은 의미이다. 보통의 경우에는 아래처럼 두 액션을 화살표로만 이어도 충분하다.
- 커넥터
복잡한 다이어그램에서는 선을 연결하기 힘든 경우가 있는데 이때 커넥터를 활용할 수 있다. 들어오는 플로우와 나가는 플로우에 하나씩 쌍을 이루며 같은 이름을 가져야 한다. 하지만 화살표로 표현하는 경우보다는 시각적인 인지력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StarUML 5.0 무료버전은 Activity diagram의 Connector 기호를 지원하지 않아서 직접그리지는 못하였다.
- 엣지
가장 단순한 엣지는 토큰을 전달한다. 또한 엣지로 객체를 전달할 수도 있다. 이때 객체가 토큰의 역할을 하며 데이터를 운반한다.
'Concepts > UML' 카테고리의 다른 글
UML - 커뮤니케이션 다이어그램 (0) | 2021.04.21 |
---|---|
UML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플로우 끝과 조인조건 (0) | 2021.04.12 |
UML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시그널 (0) | 2021.02.22 |
UML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 분해와 파티션 (0) | 2021.02.17 |
UML - 액티비티 다이어그램 (0) | 2021.02.17 |
댓글